노트북과 넷북의 차이점 - 차이와 알맞은 사용자



노트북 넷북
처음에 넷북이 나왔을 당시 낮은 가격에 한번 놀라고 작은 크기에 한번더 놀랐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만 하더라도 넷북에 대한 이해가 없었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값싼 노트북이 넷북이라고 생각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인지, 대부분의 구매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떨어 졌었지요. 기대했던 것 보다 현저히 낮은 넷북의 성능 때문이었습니다.

넷북이 만들어진 이유와 특징


노트북 넷북
실제로 넷북과 노트북을 판매하는 델, 삼성등등의 컴퓨터 회사들은 둘의 소비자를 다르게 보고 만들었습니다. 넷북과 노트북은 애초부터 만들어진 이유가 달랐고 사용하게 될 소비자 또한 처음부터 다르게 생각하고 만들었던 것이지요.
노트북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예전만 하더라도 컴퓨터 쪽의 전문직이거나 컴퓨터 애호가, 기타 직장인 등이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구입하기에는 노트북의 가격이 너무나도 비쌌고 그때문에 항상 저가형 노트북만이 많이 팔리게 되었지요. 하지만 사람들은 두께도 두껍고 크기도 큰 저가형 노트북에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넷북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넷북의 만들어진 이유가 노트북에 대한 불만 때문이니 특징은 충분히 예상이 가능해 집니다. 작은 크기, 저렴한 가격, 직장인들의 작업(문서작업, 파워포인트등)에 최적화 되어있는 것이 넷북의 특징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노트북의 성능을 예상하고 넷북을 구입한다면 당연히 성능에 만족할수 없겠지요.

노트북과 넷북의 발전 방향이 다르다?


노트북 넷북
두가지의 차이점은 처음 만들어 질때의 성능, 무게, 크기의 차이도 있지만 현제의 발전 방향도 크게 다릅니다. 노트북의 경우, 디자인 작업을 비롯하여 게임등도 할수 있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은 두껍다고 하더라도 성능이 좋을 수록 좋다는 평을 받게 되는 것과 반대로 넷북은 얇을 수록 가벼울 수록 좋으며 성능은 발전이 아닌 유지만 해도 되지요. 넷북의 성능이 오른다고 하더라도 하드나 메모리 쪽으로 많이 올리는 편이지 그래픽 카드등의 성능을 올리는 편은 아니지요.
노트북 넷북

정리 하자면 이렇습니다.
노트북 : 상대적으로 무겁더라도 높은 성능, 크기가 큰 것이 오히려 더욱 인기있는 경우도 있음
넷북 : 무조건 작고 가볍고 저렴한 것이 좋음, 내구성 매우 중요, 문서, 인터넷이외의 성능은 필요치 않음

노트북 넷북
요즘에는 이러한 넷북의 가격 경쟁의 한가지로 os의 경쟁이 시작된 상태이지요. Os란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를 이야기합니다. 물론 리눅스등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일반 유저들에게는 번거로운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99%가 윈도우를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는 가격이 10만원대가 넘지요. 다시말해 30만원 짜리 넷북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40만원에 판매해야 됩니다. 이런 문제를 알고 구글이 os를 내놨지요. 지금은 그렇게 인기를 끌고 있지는 않지만 무료 os이고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넷북 가격은 지금보다 훨씬 저렴해 질지도 모릅니다.
노트북 넷북

하지만 노트북은 인터페이스가 간단한 구글 os 보다는 약간 복잡하더라도 다양한 작업을 할수 있는 윈도우를 선호하지요. 이처럼 사용자가 사용하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넷북과 노트북의 발전 방향도 이처럼 많이 다릅니다.

각각 어느 사용자가 사용하면 좋을까?


노트북 넷북
넷북의 경우, 여행을 할때 사용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크기도 책크기와 비슷한 제품 까지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오랜 여행을 할때에는 넷북과 디지털카메라만 있으면 사진 편집 부터 일기등을 손쉽게 쓸수 있어 매우 좋지요. 그외에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usb 메모리의 기능도 하면서 작업도 가능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학교에 제출해야할 문서를 usb에 담는 다면 컴퓨터가 있는 곳에 가서 작업을 해야하는 공간의 제약이 있지만 넷북에 넣어 놓으면 아무때나 작업을 할수 있어 편리하지요. 또한 인터넷을 하는 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평소 게임등을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넷북 정도면 충분한 성능이라고 생각 되실 것입니다.
노트북 넷북

노트북의 경우, 그래픽 작업을 하거나 기타 컴퓨터 대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이지요. 문서작업을 주로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넷북으로도 이동하면서 간편하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cad등의 건축 설계나 그래픽 디자인을 하는 분들의 경우, 넷북으로는 작업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많이 구매하는 편입니다. 또한 데스크탑을 사지 않고 노트북만을 사는 경우도 있는데, 이동성과 집에서 컴퓨터를 할일이 별로 없는 분들이 이러한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하고 계시더군요. 예전 까지만 하더라도 매우 큰 노트북들이 많이 팔렸지만 현제에는 여러 기술이 개발되면서 점점 크기가 작아지고 있어 휴대용으로도 비교적 용이해 졌습니다. 물론 아직 까지는 넷북 처럼 작진 않기 때문에 노트북 가방이 필요합니다.

넷북과 노트북 중 어느 것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성능에서는 노트북이 월등할지 모르나 사용자가 원하는 용도에 따라 넷북이 더욱 좋을 수도 있지요. 자신이 원하는 쓰임새에 따라 구입하시면 꾀 만족스럽게 사용할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지나가는사람
    2011.03.02 09:48 신고 [Edit/Del] [Reply]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